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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스

스트레스는 우리의 생활 속에서 존재하는 외적 자극에 대한 신체적, 정신적 반응으로 일의 능률을 떨어뜨리고 신체적, 심리적 장애를 가져오기도 하지만 생활 속에서 적당한 긴장감으로 생기를 주고 성취욕구와 에너지를 일깨우는 긍정적인 역할을 하기도 함
생리적 반응단계 경고단계 : 정서적 흥분, 긴장
저항단계 : 정신장애, 불면증, 성기능장애
소진단계 : 신체방어능력 상실, 에너지고갈, 면역체계 불균형
특징적 증상
  • 신체적 증상
  • 피로, 두통, 불면증, 근육통이나 경직, 심계항진, 흉부 및 복부통증, 구토, 전율, 사지냉감, 안면홍조, 땀, 면역력 저하
  • 정신적 증상
  • 집중력이나 기억력감소, 우유부단, 공허감, 혼동
  • 감정적 증상
  • 불안, 신경과민, 우울증, 분노, 좌절감, 근심, 걱정, 불안, 성급함, 인내부족
  • 행동적 증상
  • 안절부절, 손톱 깨물기, 발 떨기 등의 습관, 먹는 것, 마시는 것, 흡연, 울거나 욕설, 비난이나 물건을 던지거나 때리는 행동의 증가
대처방법
  • 규칙적인 식사, 수면, 운동, 술 및 약물에 의존하지 않기 등
  • 해석을 바꾸어 문제에 접근하기
  • 대인관계 상호능력 증진시키기
  • 여러 사람과 어울려 할 수 있는 취미생활을 갖기
  • 해결 가능한 일과 불가능한 일을 구분하여 현실적인 목표세우기
  • 모든 일에 완벽하려 하지 않기

수면문제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밤에 7~8시간의 수면을 필요로 하지만, 개인차가 있음. 어떤 사람들은 밤에 10시간의 수면을 취해야 하지만, 또 어떤 사람들은 더 적게 자도 충분함. 잠깐 동안 낮잠을 자는 것은 활력을 찾는데 도움이 될 수도 있지만 습관이 되는 것은 좋지 않음. 일주일에 2회 이상 낮잠을 자는 것은 불면의 증상일 수 있으며 밤의 수면 시간을 줄일 수 있음.
불면증
  • 쉽게 잠들지 못하는 것은 불면증 증상 중의 한 종류이며, 너무 일찍 깨서 다시 잠들지 못하고 자주 깨고, 상쾌하게 일어나지 못하는 것도 불면증의 증상임. 불면증이 있으면 취침 중에 깨어있는 시간이 길어지고 실제 수면시간이 짧아짐.
  • 일과성 불면증 : 스트레스나 수면 일정 및 환경 변화에 의해 초래되어 며칠간 지속
  • 만성 불면증 : 일주일에 몇 번씩 겪는 불면증이 한 달 이상 지속
  • 일차 불면증 : 뚜렷한 원인 없이 발생
  • 이차 불면증 : 신체질환 혹은 정신질환 등과 관련
불면증의 원인
  • 수면시간의 변화
  • 의학적 상태: 천식, 심혈관 질환, 소화기계 질환, 임신, 수면 중 무호흡, 정신신경계 질환
  • 약물 복용: 체중 감량제, 항우울제, 스테로이드 제제, 이뇨제 등
  • 스트레스 상황: 특별한 생활 변화, 취업 걱정 또는 금전적 스트레스
  • 잘못된 생활 습관: 알코올 섭취, 흡연, 카페인 함유 음료(커피, 차 등)
  • 뇌의 수면 조절기능 저하
잠을 잘 자기 위한
생활 수칙
  • 스트레스가 없고 안락하고 휴식을 취하기 위한 환경(침대, 실내 온도, 어두운 조명 등)
  • 커피와 알코올 섭취 제한, 금연
  • 규칙적인 수면시간
  • 취침 전에 긴장을 풀기 위해 따뜻한 물로 목욕하거나 가벼운 책을 읽음.
  • 평소 규칙적인 운동:스트레스 및 불안 해소에 도움이 되며 적어도 취침 3시간 전에 실시)
  • 영양적으로 균형 있는 음식 적당량 섭취:과식이나 소화에 부담되는 음식은 피함.

자살

자살은 당사자가 자유의사에 의하여 자신의 목숨을 끊는 행위를 말함. 자살의 원인은 복잡하고 정확히 파악하기 어렵지만 통계의 의하면 신경쇠약,실연,가정불화,장래에 대한 고민,사업실패,염세 등 여러 가지가 있음.
자살위험신호
  • 언어적신호
  • 죽고 싶다는 직접적 표현
  • 신체적 불편함을 호소
  • 절망감과 죄책감을 표현
  • 집중력 저하 및 감정의 변화가 나타남.
  • 행동적신호
  • 자신의 물건을 정리함
  • 전에 없던 행동을 보임
  • 자해흔적 및 자살계획
  • 수면 및 식사량의 변화
  • 일상생활능력의 저하, 흥미상실
  • 술을 자주 마심
  • 상황적신호
  • 극심한 스트레스
  • 만성질환, 신체적 장애
  • 가족이나 사랑하는 사람을 잃은 상실감
  • 실직 또는 경제적 어려움
대처방법
  • 친구나 주변사람들에게 전화하기
  • 자신의 감정을 글로 적어보기
  • 음악을 듣거나, 그림을 그리거나, 책읽기.
  • 운동, 산책, 달리기, 춤 등으로 몸을 움직이기.
  • 10부터 0까지 숫자를 천천히 세어보기
  • 천천이 코를 숨을 들이마시고, 입으로 내쉬기.
  • 주변을 둘러보고 사물들의 모양, 소리, 냄새, 맛, 색 등을 생각하고 집중하기.
  • 정신건강의학과 의사와 전문상담가에게 도움을 요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