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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다시 함께 힘차게 지내요!
작성자 원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 조회수 90
작성일 2021-01-05 14:0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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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1. 기간: 격리 기간은 어쩔 수 없이 사람들과 단절된 생활을 해야 하므로 14일이라는 격리 기간 자체에 대한 스트레스를 경험합니다.
  2. 2. 공포 : 감염이 되었을 수도 있다는 공포감도 큰 스트레스입니다.
  3. 3. 좌절감 : 누군가를 만나지 못하고 밖에 나가서 하고 싶은 것을 할 수 없다는 것도 스트레스입니다.
  4. 4. 지루함 : 14일 동안의 격리 기간 동안 혼자 지내는 생활에서 오는 지루함이나 답답함도 스트레스로 다가옵니다.
  5. 5. 부족한 지원 : 감염에 관한 정보나 증상 체크 및 관련한 의료적 지원이나, 심리적 지원이 제대로 제공되지 않아도 스트레스를 경험합니다.
  6. 6. 불충분한 정보 : 격리 전 격리 생활에 대한 안내와 격리 후 가정과 직장으로 돌아가야 하는데 필요한 여러 가지 정보를 받지 못하면 스트레스를 경험합니다.

  14일 간의 격리 생활을 잘 마치시고 다시 일상으로 돌아가려고 할 때도, 여러분은 아래와 같은 스트레스를 경험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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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경제적인 어려움: 격리 기간 동안 경제적인 어려움을 경험하는 것이 심리·사회적 스트레스를 지속하게 하는 위험요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격리 기간 동안 경제적 스트레스를 낮추기 위한 도움이 필요합니다.

2. 낙인에 대한 두려움: 격리 생활 동안 확진자 혹은 밀접 접촉자로 사람들이 바라보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격리 후 일상으로 복귀하는 사람들에 대한 낙인을 줄이기 위해서는 격리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갖도록 사회(정부나 언론)에서 자가격리에 대한 지식 및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여 이에 대해 가르쳐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생활 리듬의 복구 문제: 격리 생활에 들어가기 전, 격리 생활을 알차게 보내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격리 생활을 보내면 일상으로의 복귀가 더 쉽다고 합니다.

 격리 기간 동안 경험하는 스트레스를 최소화하는 것이 격리해제 후 일상으로 빨리 돌아가는 데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코로나19의 감염을 예방을 위해 격리 생활을 하며 보람을 느끼기도 하지만 스트레스를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스스로 스트레스를 알아차리고 이를 감소하기 위한 행동을 하는 것은 여러분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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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렇다면  여러분이 경험한 스트레스가 자신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지속적인 걱정: 나와 지인들의 건강 상태에 대한 걱정이 많아지고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노출되었을지도 모른다는 걱정 때문에 일상을 유지하는 것이 힘이 든다.

-수면 또는 식사 패턴의 변화: 이전과 다른 수면 패턴 혹은 식사 패턴으로 인해 규칙적인 생활이 어렵다.

-수면 부족: 잠들기 어렵고 잠이 들어도 깊은 잠을 잘 수 없으며 이로 인해 일상생활을 유지하거나 일에 집중하는 것이 힘들다.

-만성질환의 악화: 원래 가지고 있었던 건강 문제(심혈과 질환, 당뇨, 만성 호흡기질환, 암 등과 같은 만성질환)이 악화되고 있다.

 여러분의 격리 동안, 혹은 해제 후 경험하는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서는 격리기간 동안의 스트레스를 최소화해야 합니다. 격리기간 동안의 스트레스를 적게 경험할수록 격리해제 후 일상으로 빨리 돌아갈 수 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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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과도한 미디어 노출은 피해 주세요. 과도한 미디어 노출은 현재 상황을 과장되게 느끼게 하여 자신을 더 보호해야 한다는 심리를 강해지게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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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의사소통을 하고 격리기간을 의미 있게 보내면 스트레스가 줄어든다고 합니다.

 격리 기간 동안 도움이 될 만한 가족, 친구, 동료들의 리스트를 만들어 보세요.이 사람들과 격리생활에 대한 느낌과 경험에 관해 이야기 하며 자주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갖길 바랍니다. 격리기간 동안 아침에 일어나 크게 기지개를 켜거나 심호흡하기, 명상하기,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사하기, 규칙적으로 운동하기, 충분히 자고 음주를 피하기 등의 계획을 세워보거나 독서를 하거나 혹은 일기를 쓰면서 지금까지의 삶을 돌아보며 앞으로의 삶을 계획하는 시간을 마련하여 격리기간을 의미 있게 보낼 수 있도록 계획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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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트레스가 감소하였던 경험을 기억할 수 있는 시간 만들기!

 그 방법을 쉽게 생각해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미처 깨닫지 못했지만 여러분의 삶의 경험을 통해 쌓인 노하우가 분명히 있을 것입니다. 그것은 우연히 알게 된 것이 아니고 그때만 도움이 되었던 예외적인 방법이 아니라는 것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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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리생활에 참여해주신 여러분에게 감사드리며 격리 후 일상의 복귀도 응원합니다!


*서울시 covid19 심리지원단 단장 김현수(정신과 전문의)와 서울시 covid19 심리지원단 콘텐츠 개발연구원 송영매 박사가 참고문헌의 일부 내용을 참고하여 수정 및 보완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참고문헌: 

-Brooks, S. K., Webster, R. K., Smith, L. E., Woodland, L., Wessely, S., Greenberg, N., & Rubin, G. J. (2020).

-The psychological impact of quarantine and how to reduce it: rapid review of the evidence. The Lancet.

-미국 CDC(Centers for Disese Control and Prevention). Coronavirus Disease 2019. emergency.cdc.gov/coping/responders.a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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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저작물은 '서울시COVID19심리지원단'에서 제작한 ' 코로나19 의심 증상 및 접촉으로 자가격리 중이거나, 격리가 해제된 시민들을 위한 마음처방전 : 다시 함께 힘차게 지내요! ' 카드뉴스을 이용하였습니다. 

(사이트 URL:  http://covid19seoulmind.org/prexxxscription/276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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